전력에너지 산업ㆍ기업 시공ㆍ안전 정책ㆍR&D 오피니언 피플inSide 전기家
(건강칼럼) 숨을 깊게 쉬면 폐가 젊어진다
[ 해당기사 PDF | 날짜별 PDF ]
모든 사람은 숨을 쉬지만 숨을 쉬는 방법, 올바르게 숨을 쉬는 게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여기서 숨을 올바르게 쉰다는 의미는 폐를 건강하게 만드는 호흡을 뜻한다. 올바른 숨쉬기 방법을 통해 폐를 젊게 만드는 숨 쉬기에 대해 알아보자.

숨쉬기 운동
숨쉬기 운동은 살아있는 동안 멈추지 않고 계속해야 하는 운동이다. 숨쉬기 운동 즉, 호흡은 폐로 하는 운동이지만 실제로 폐가 움직이면서 운동하지는 않는다. 폐는 흉곽(가슴을 싸고 있는 뼈대)의 확장과 수축에 의해서 호흡이 이뤄진다. 흉곽이 움직이는 것은 폐에 부착된 근육에 의해서다. 숨쉬기 운동은 가슴운동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슴운동은 가슴과 가슴 주변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숨쉬기 운동은 충분한 산소를 몸속으로 공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숨쉬기 운동만 잘해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혈액 중에 산소가 부족하거나 이산화탄소가 증가했을 때, 운동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했을 때, 정신적인 흥분으로 인해서 호흡이 빨라지는 이유도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기 위해서다. 성인 남자의 안정된 상태에서 호흡량은 약 500cc이며 노력해서 호흡을 하면 1600cc 이상의 공기가 들어가고 나온다.

숨을 제대로 쉬려면 배로 호흡해야
대부분 가슴으로 숨을 쉬는 흉부호흡을 한다. 하지만 숨을 제대로 쉬려면 배로 호흡해야 한다.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숨을 쉬는 것에 집중해보자. 우리는 가슴에서 나오는 호흡, 얕은 호흡을 하고 있다. 건강한 폐, 젊은 폐를 만들려면 깊은 숨을 쉬어야 한다.
폐는 혼자서 운동할 수 없다. 폐를 움직이게 만드는 것은 가슴 주변의 근육이고 구체적으로 말하면 횡경막이다. 횡경막은 폐를 아래쪽으로 잡아 당겨서 산소를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여러 가지 운동에서 호흡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지만 올바른 호흡법을 배우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운동은 요가다. 요가는 어려운 동작을 따라하는 운동이 아니라 호흡에 집중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운동이다.
숨을 깊게 쉬는 방법은 이렇다. 손을 배에 얹은 상태로 방바닥에 바로 누워서 시선은 천장을 바라보자. 누운 상태로 천천히 숨을 깊이 들이마시자. 처음에 연습할 때는 누워서 호흡하는 것이 좋다. 일어서서 깊은 숨을 쉬면 가슴 운동을 과장되게 하게 돼서 실제로는 깊은 숨을 쉬지 않아도 깊이 숨 쉬는 것 같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누워서 공기를 들이마시면 폐안에 공기가 차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숨을 들이마시는데 5초는 되어야 한다. 횡경막이 폐를 아래로 당기면 가슴이 넓어진다. 가장 깊게 숨을 들이마신 다음 7초 동안 숨을 내쉬자. 이렇게 하면 배가 들어갔다 나왔다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부지부
작성 : 2017년 04월 06일(목) 10:10
게시 : 2017년 04월 07일(금) 10:32


한국건강관리협회 서부지부

많이 본 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7년 9월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