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RE100 모르고 대한민국 경제 산업이 견뎌내겠나” 발언
김소희 후보 “李, RE100 제대로 아는가…재생E만 늘려서 되나” 반박

RE100을 두고 여·야 간 논쟁이 재발화하는 모습이다.[사진=연합뉴스]
RE100을 두고 여·야 간 논쟁이 재발화하는 모습이다.[사진=연합뉴스]

4·10 총선을 앞두고 각 당이 기후위기 관련 정책을 내놓은 가운데 에너지정책에 대한 여·야 간 의견차가 뚜렷하게 갈리는 모습이다. 지난 대선때 떠오른 RE100 이슈가 정치권에서 재점화되는 모습이다.

지난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충남 당진전통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RE100도 모르면서 ‘RE100 같은 건 몰라도 된다’라는 마인드로 어떻게 재생에너지 중심사회에서 대한민국 경제 산업이 견뎌내겠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최근 기후위기 정책을 내놓으며 발언한 “RE100 알면 어떻고, 모르면 또 어떤가. 탄소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이다.

지난 2022년 대선에 앞선 토론회에서 당시 후보였던 윤석열 후보가 RE100 용어에 대해 알지 못했던 것을 두고 이재명 후보가 “이걸 모른다는 건 상상하기 어렵다”고 지적한 문제가 2라운드를 맞이한 것.

RE100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캠페인이다. 해당 캠페인에 가입한 글로벌 기업만 430여개에 달하며, 국내에서도 36개 기업이 해당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이 같은 논쟁은 글로벌 트렌드인 탄소중립의 여정을 두고 여·야 간 각기 다른 그림을 그리는 데 기인한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재생에너지 100% 달성보다 원전·무탄소 전원 등을 활용한 무탄소에너지(CFE) 100%를 주장하고, 야당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재생에너지 확대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면서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최근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7번을 받은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도 이 같은 RE100 논쟁에 참전했다.

김 총장은 최근 논평에서 한 비대위원장에게 강한 발언을 내놓은 이 대표를 향해 “RE100을 제대로 아는가.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은 RE100을 마치 아파트 짓듯 재생에너지만 마구 설치하면 되는줄 아나”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전 정부에서 태양광 설비 확충에만 신경쓰고 계통 설비 확대는 뒷받침하지 않은 탓에 출력제어가 매년 두 배씩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파트만 대량으로 지어놓고 화장실을 하나도 짓지 않은 꼴이라는 것.

해상풍력 역시 사업허가권만 남발해 제대로 사업이 진행되지 않는다는 게 김 총장의 지적이다.

이와 관련 김 총장은 전력망 확충 특별법과 해상풍력 계획입지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안정적인 재생에너지 확대에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원전과 수소를 포함한 무탄소 에너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RE100 본부가 위치한 영국이 지난 1월 2050년까지 원자력 발전 용량을 4배로 늘렸다. 글로벌 공통의 기후대응 목표에 각국은 국익의 관점에서 첨예한 대응을 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산업구조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한국의 탄소중립 이행에는 재생에너지 뿐 아니라 원전과 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