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국제에너지·지원 분석
2022년 EU 역내 생산된 재생E 비중 43% 달해
재생E 간헐성 등 한계 존재하고 탄소중립 달성 어려워
원전 유턴 하는 EU 국가들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22년 주요 EU 회원국별 에너지원 비중./제공=외교부 글로벌에너지협력센터
2022년 주요 EU 회원국별 에너지원 비중./제공=외교부 글로벌에너지협력센터

유럽연합(EU) 회원국들 가운데 15개 국가에서 재생에너지가 전체 에너지원 비중(2022년 기준)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EU의 계획이 현실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간헐성 등 재생에너지의 특성상 원전 비중이 다시 증가할 것이라는 관측도 흘러나온다.

지난 27일 외교부 글로벌에너지협력센터가 최근 발간한 ‘국제에너지·지원 분석’에 따르면 EU 국가별 에너지원 구성은 상이하나, 2022년 EU 회원국 중 15개국에서 재생에너지가 에너지원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재생에너지가 EU 역내 에너지 생산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

EU 전체에서 역내 생산된 에너지 중 에너지원별 비중을 보면 ▲재생에너지(43%) ▲원자력(28%) ▲고체화석연료(19%) ▲천연가스(6%) ▲원유(3%) 순을 기록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몰타가 재생에너지 비중이 100%를 차지했으며 라트비아가 99.6%, 포르투갈이 97.8%로 압도적인 재생에너지 비중을 보였다. 아일랜드와 덴마크도 에너지원 가운데 재생에너지 비중이 각각 54.1%, 50.9%를 기록하며 절반이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에스토니아와 네덜란드는 각각 40.8%, 35.9%를 차지했다.

원자력 비중이 높은 프랑스(원자력 비중 71.3%)와 벨기에(원자력 비중 67.4%)도 재생에너지 비중이 각각 26.3%, 26.9%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앞서 EU는 2027년까지 러시아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없애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주로 현지에서 생산된 저탄소 에너지로 목표를 이행할 계획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목표치가 중요해진 상황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재생에너지 확대 추세가 머지않아 꺾일 것이라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EU에서 ‘원전 유턴’을 선언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전쟁 여파로 에너지안보가 위협을 받는 데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만으로는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달 21일 유럽연합(EU) 의장국인 벨기에 정부는 수도 브뤼셀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공동으로 ‘원자력정상회의’를 개최했다. 유럽에서 원자력에너지와 관련한 정상급 회의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저탄소 에너지원으로서 원전 산업을 다시 육성하겠다는 달라진 유럽 내 기류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유럽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추진해온 탈원전 기조를 빠르게 폐기하는 모양새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안전성 문제로 한동안 유럽에선 원전 관련 산업이 사양화했다. 그러나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러시아 천연가스·원유 의존에서 벗어나 에너지 독립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대됐다.

여기에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 줄이겠다는 EU의 목표 달성이 여의찮을 것이란 경고음이 나오면서 원전이 ‘저탄소 청정에너지’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EU 여러 국가들이 지금까지 재생에너지 확대에 열을 올려왔지만 차츰 계통의 어려움, 전력수급 문제 등에 봉착할 것”이라면서 “재생에너지와 원전을 함께 확대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믹스를 수정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