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완 서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박철완 서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대개 재생에너지를 이야기할 때, 잘못 쓰는 표현이 ‘신재생에너지’이다. 이게 원래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를 함께 일컫는 건데, ‘새로운 재생에너지’라 오해해서인지, 엄중한 프로파간다를 하는 이들도 아주 진지하게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일 때 실소를 금할 수 없다.

이런 이야기로 시작하는 이유는 우리의 ‘재생에너지’ 보급 프로파간다가 외려 국제 수준과 표준에 미달하지 않나에 대해 반성을 해야 한다 싶기 때문이다. 11차 전기본에 ‘신규 원전은 없을 것임에도’, 계획 건설을 신규로 합산하는 선동은 자제해야 한다.

‘재생에너지 보급’한다며 ‘소규모 태양광’과 그와 연계된 전기에너지저장장치(Electric Energy Storage system, EESs)에 무분별한 투자와 지원으로 낮에 발전한 전력을 사용 못하고 전기에너지저장장치(EESs)에 저장했다가 선로가 혼잡하지 않은 밤에 계통에 태워야 하는 모순이 누적되다가 ‘전기에너지저장장치(EESs) 연쇄 발화’라는 희대의 인재를 만든 게 우리 실정이다. 물론 이래야 REC 조건이 충족된다고 항변하겠지만 우리나라의 상당수 ‘소규모 태양광’과 그와 연계된 전기에너지저장장치는 산지, 해상, 그리고 유휴 영농지 등에 있어 외려 재생에너지가 절실한 제조업 현장과 멀리 떨어져 있다. 그래서 비정상적인 계통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혼잡도가 높은 피크 타임에 쓰임새가 없다.

민간 자율 규제인 RE100을 추구하는데 정말 필요한 건 ‘제조업 현장’ 인근이나 공장 옥상에 설비되어 계통 의존도가 극히 낮은 ‘대규모 태양광’과 그와 연계된 전기에너지저장장치(EESs)임에도 도외시되어 왔었다.

심지어 이전 정부의 재생에너지 및 RE100 담당 국장은 그동안 옥상형 태양광 같은 ‘대규모 자가형 태양광’ 실적이 저조한 이유가 제조업 상당수가 공장을 임대하여 쓰기 때문이란 변명을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 위원회에 와서 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궤변에 불과하다.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 위원회에서도 제조업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수요지 인접 대규모 태양광’과 그와 연계된 전기에너지저장장치 이야기해도 호응이 외려 없다. 결국 그간 해오던 소규모 태양광과 가상통합발전소(VPP) 사업자 이야기만 주야장천 외친다.

작년께 ‘분산·재생에너지 안전 위원회’를 만들어 태양광과 해상풍력 등을 대규모로 국가 단위에서 집중 보급하자는 의견도 냈지만 재생에너지 쪽에선 관심도 없다. 재생에너지와 RE100을 외치는 무새들이 국민을 오도하는 요지는 앞서 이야기한 대로의 계통 의존도가 높은 산지, 해상, 유휴 영농지 혹은 영농지 사이에 분산된 ‘소규모 태양광’과 그와 연계된 전기에너지저장장치 중심으로 ‘애써’ 가상통합발전소(VPP) 사업자가 재생에너지가 필요한 대기업의 제조현장에 보급하게 하자고 주장한다. 

하지만, 제조업 리쇼어링을 추진하고 RE100 등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이 어느 규모 이상의 ‘대규모 태양광’ 혹은 ‘풍력’ 등을 제조 현장 인근에 직접 설비하며 계통 사용을 최소화하며 경우에 따라 전력 거래 시장도 거치지 않도록 하는 게 지름길이다.

미국의 테슬라 등 현지 공장을 보면 옥상에 대규모 태양광 설비를 하는 건 기본에 가까우나 우리나라 제조업 현장을 하늘에서 봤을 때는 대규모 태양광 설비를 찾아보기란 어려운 게 현실이다. 

아울러, 환경 운동가나 관련 민간단체 들도 방법론에 있어 국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앞서 이야기한 억지스런 방법론보다, 전력 다소비 기업들이 구태여 수소 혼소와 전소를 빙자한 LNG 복합 화력을 세우게 방치하지 말고 재생에너지와 그와 연계된 전기에너지저장장치를 제조업 공장의 일부로 건설하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이 모든 걸 다시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우리도 ‘재생에너지’와 ‘RE100’을 국가가 더 이상 개입하지 말고 민간기업이 자율적으로 주도하게 하여 더 이상 운동가들에게 휘둘리지 않도록 하자.

 

프로필

현)서정대학교 스마트자동차학과 교수, 현)대통령 직속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에너지 산업 전환분과 민간위원, 현)대통령 직속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에너지기업 전환 전문위원회 위원장, 전)20대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전문위원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