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다양한 직업과 중요해진 학업 문제로 인해 오랜시간 서있거나 앉아서 일을 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그렇다 보니 다리에서 다양한 이상증상이 나타나는데 몹시 피로하고 통증이 느껴지며 무겁고 저리고 부어오르며 경련이 생기기도 하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정맥류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혈액순환 흐름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정맥 이상이 유발되어 나타나게 된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에는 나이, 성별, 유전, 비만, 오랜 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자세,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옷 등이 있으며 심부정맥혈전증이나 관통정맥 역류로 인해 이차적으로 하지정맥류라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역류가 나타나면 혈액이 정체되고 압력이 높아지게 되면서 혈관이 팽창되는데 이로 인해 혈관돌출이 나타나기도 한다. 혈전증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나 혈행흐름에 영향을 받아 정맥노방, 부종, 색소침착, 습진, 궤양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정맥부전이 생기기도 한다.

특히 붓기의 경우 하지정맥류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리붓기는 항시 주의해주도록 해야 한다. 평상시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한다면 다리부종으로 인해서 혈관질환에 의한 하지정맥류가 나타나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 자체도 선천적, 후천적으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 여성들의 경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정맥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하지정맥류가 나타나기 쉽다.

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나거나 경련이 나타나거나 부어오르는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면 하지정맥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해보고 다리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도움말 : 더행복한흉부외과 박준호 원장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