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입력폼
“산업 체질개선하면 경제효과 7조 넘어”
제 1차 산업기술 미래포럼 개최
디지털 전환, 탄소중립 등 메가트렌드로 경제·사회적 변화 가속
정재원 기자    작성 : 2021년 04월 22일(목) 11:18    게시 : 2021년 04월 22일(목) 17:14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열린 ‘제1차 산업기술 미래포럼’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우리 주력 산업을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메가 트렌드로 산업 체질을 바꿀 경우 경제효과만 7조가 넘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2일 이학영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실과 ‘제1차 산업기술 미래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디지털·탄소중립, K-산업의 미래를 여는 길’을 주제로 최근 급변하는 산업 트렌드에 따른 업종별 영향 및 대응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3300여개 기업 대상의 심층 패널 분석과 약 200만 건의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산업 현장의 여건과 생생한 의견이 반영된 전략기술과 유망 신산업, R&D 투자 방향을 공유하고, 혁신 전략 및 정책 과제와 이를 통해 달성 가능한 성장 목표치를 가시적인 지표로 제시하는 등 실질적인 의견 교류의 장이 됐다.

이날 행사에서 ‘위기의 주력 산업, 체질개선을 위한 혁신 전략’을 주제로 발제한 박중구 서울과기대 교수는 차세대 전지 고체 전해질 기술(자동차·차부품), 수소환원 제철 공법(철강) 등 우리 주력산업의 체질을 바꿀 22대 전략기술을 제시하며 향후 5년간 매년 생산유발효과 5조9000억원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조3000억원, 고용 9400여명의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견인차, 10대 유망 신산업’을 발제한 정종석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특허 빅데이터, 기술 유입강도, 산업별 동인 요인분석 등을 통해 도출된 10대 유망 신산업에 대해 발표하며 “고청정 LNG 선박(Green-ship) 산업, 인간공존형 물류로봇 산업 등의 유망 신산업이 우리 산업과 국민 일상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라며 정책을 제안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디지털 전환, 탄소중립 등 메가 트렌드가 산업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으며 코로나19가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가 되어 언택트의 일상화(New Normal) 등 경제·사회적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 국가 전반의 R&D 역량은 세계적 수준으로, 최근 불확실성 속에서 우수 역량을 토대로 혁신 성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산업기술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더욱 필요하다”며 “산업기술 미래포럼이 ‘K-산업’의 희망찬 미래를 여는 나침반이자 조타수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학영 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코로나19,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도전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기 위해 중소·중견기업에게 미래 기술의 청사진을 제공하고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오늘 처음 문을 여는 산업기술 미래포럼이 중소·중견기업이 도전의 길에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이정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패널토론에서는 서비스 로봇 시장 확대를 위해 로봇 제품 관련 안전 요건, 시험·평가 등 법·제도 개선이 중요하다는 의견(곽관웅 세종대 교수), 전기동력 자율주행 모빌리티 산업 구조로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전문인력 양성과 내연기관 부품업체 및 전기차 업체 등의 선제적 구조 개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항구 호서대 교수), 수소 환원제철 기반의 탄소중립 공정 전환을 위한 정책 지원의 필요성(이윤희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 등 주요 분야별 기술 혁신 및 산업 동향, 정책제언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다.

산업부는 이번 포럼에서 큰 틀의 업종별 혁신 전략과 미래 10대 유망 신산업에 대해서 조망한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 후속 포럼을 릴레이로 개최해 주요 업종별로 심층적인 논의를 지속할 계획이다.


정재원 기자 one@electimes.com        정재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에너지신산업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
Planner
2021년 5월
1
2345678
9101112131415
16171819202122
23242526272829
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