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고차 거래대수는 약 380만대 정도, 약 30조원 시장이다. 그러나 이 규모는 사업자 거래까지 포함한 시장으로, 실질적인 소비자 거래는 약 260~270만대 정도로 판단된다. 최근에는 투명성이 커지면서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지고 일반인의 관심도 크게 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고차는 신차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질 좋은 가성비 좋은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고 신차를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드림 카’를 구입할 때 실현 가능한 차량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관심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부담스러운 부분도 크다고 할 수 있다. 허위 미끼 매물이나 허위 당사자 거래문제, 성능점검 미고지는 물론이고 사고차나 침수차 구입 등에 의한 피해 등 부작용도 크기 때문이다. 확실한 것은 예전과 달리 자정적인 기능을 높인 단지가 많아지면서 개선이 많이 됐다는 것이다.

당연히 소비자는 개선된 중고차 시장을 들여다본다는 것이고 내가 원하는 ‘싸고 좋은 차’라는 공식을 기반으로 중고차를 찾는다는 것이다. 물론 중고차는 ‘정상적인 가격에 좋은 차’라는 공식이 맞는다고 할 수 있지만 발품만 제대로 팔면 소비자가 원하는 ‘싸고 좋은 차’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좋은 중고차는 오래된 중고차보다는 1~2년 된 주행거리가 짧은 중고차가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무상 애프터서비스도 남아있고 적절히 길들이기도 잘 돼 있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장 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역시 중고차의 장점은 가성비라고 할 수 있다. 감가상각이 큰 차종일수록 중고차 구입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국산차 대비 고가의 수입차일수록 이러한 장점이 커지는 만큼 중고 수입차가 좋은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역시 또 한가지 큰 장점은 심리적인 부담이 적다는 것이다. 신차의 경우 구입 이후 수 개월 동안 흠집이라도 날까 항상 걱정해야 한다고 할 수 있으나 중고차는 흠집 등에서 마음의 여유가 있어서 더욱 심리적 안정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신차 같은 중고차’라고 하기도 한다. 물론 이러한 최적의 중고차 구입을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원하는 차종을 결정하고 중고차 구입을 시행할 경우 1~2주일 내에 구입하기보다는 잘 아는 업소에 최소 1~2개월의 기간을 주고 좋은 중고차가 들어오기를 기다린다는 것이다. 업체에서는 모니터링을 하면서 실질적인 가성비 최고의 중고차가 구입되면 연락을 해 구입하는 기간을 충분히 주라는 것이다. 이 때가 바로 싸고 좋은 차가 존재할 수 있다는 뜻이다.

둘째로 개인간의 거래인 당사자 거래를 지양하고 업체를 통하는 사업자 거래를 꼭 진행하라는 것이다. 사업자 거래를 하면 성능점검기록부 교부를 해 품질보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국내는 글로벌 시장에서 유일하게 1개월 2000km를 보증받을 수 있다. 이 기간을 정해놓은 이유는 중고차의 경우 1개월 정도 이내에 문제가 발생하면 약 90%가 해당될 정도로 중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품질보증서를 받고 해당 업체와 딜러를 명기하고 사본을 보관하면 보상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모든 성능점검업체는 의무적으로 보증보험에 가입하는 규정이 강화되면서 더욱 소비자 보호 의무가 높아진 점도 긍정적이라 판단할 수 있다.

셋째로 미리부터 해당 차종에 대한 보험사고 이력정보인 카 히스토리를 확인해 사고이력 여부를 확인하는 요령도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무허가 정비나 보험이력에 올려놓지 않는 차량은 빠져있는 만큼 느슨한 사고차 확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으나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로 인터넷 상에 있는 중고차 정보는 참조만 하라는 것이다. 아직 허위 매물이 많이 있고 위장 당사자 거래가 있는 만큼 참조만 하고 실제로 해당 단지에 아는 업체를 방문해 차량을 확인하라는 것이다. 물론 중고차나 자동차를 잘 아는 사람과 동행하면 훨씬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혹시나 깜박할 수 있는 정보를 챙겨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물론 방문하면 차량을 직접 보고 시운전도 하여 차량의 성능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것은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중고차의 장점은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 극대화를 시킨다면 분명히 우리가 원하는 ‘싸고 좋은 중고차’는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