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인증심사원 자격 취득을 위한 적격성 검증 평가 교육

업무협약을 마치고 박진성 한국표준협회 인증본부장(오른쪽)과 공원주 GPC인증원 부원장(왼쪽)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업무협약을 마치고 박진성 한국표준협회 인증본부장(오른쪽)과 공원주 GPC인증원 부원장(왼쪽)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는 GPC인증원과 최근 한국표준협회 본사(DT센터)에서 ISO 9001 인증심사원 자격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심사 경력 인정(AGC : Auditor Graduate Course) 교육과정’의 운영 및 자격관리 전반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한국표준협회 박진성 인증본부장, GPC인증원 공원주 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해당 협약은 한국표준협회와 GPC인증원이 인증심사원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직장인, 퇴직(예정)자, 인증기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본 교육과정을 통해 심사원의 실질적 적격성과 형식적 적격성 검증을 동시에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여 실시 및 운영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교육과정은 심사이론․실습 교육(2일) 및 적격성 검증평가(1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증평가 통과 시 심사 참관이력이 부족하더라도 ISO 인증심사원 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교육과정의 참가 대상은 ISO 9001 심사원보 자격 보유자이면서, ISO 9001 심사원으로 승격을 희망하는 자이다. 현재는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표준)에 대해서만 진행하고 있으나, 차츰 타 표준도 시행하여 관련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표준협회는 본 업무협약을 통해 교육과정 개발 및 연간 일정 수립을 완료하였고 그에 따라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KSAEDU에서 가능하며, 본 사이트을 통해 심사 경력 인정 과정 외에도 ESG 추진 실무 등 다양한 교육과정들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