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사설)원전해체연구소 최적지 선택은 ‘공모’ 아닌 ‘지정’

원전해체연구소(가칭) 유치를 위한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하다. 정부가 이달 말 이 연구소 설립을 위한 지역 선정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

(사설)목포시 종합경기장 건설 통합발주 재고해야

목포시가 종합경기장을 건설을 발주 하면서 분리발주 규정을 지키지 않아 지역 중소기업은 물론 전기통신공사업계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분리발주를…

(사설)2단계 표층처분시설 계획대로 건설돼야

경주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중 2단계 표층처분시설 건설이 인허가 단계에서 발목이 잡히면서 당초 계획보다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에너지정…

(사설) 수소경제, 급하면 ESS 꼴 난다

산업부가 최근 ESS 설치 사업장에 ‘가동중단’과 ‘최대충전률(SOC) 70% 이하 제한’을 요청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공장에서 운영중인 ESS 중 별도의…

(사설)희망의 시종은 ‘기승전 소통’

새해가 밝았다. 기해년이다. 돼지띠, 그것도 황금돼지. 복과 부의 상징인 돼지의 해를 맞아 희망으로 부풀어야 하는 데 목전의 현실은 그렇지 않아 맘…

(사설)탈원전, 국민에게 묻자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급기야 국가대표급 원자력 주기기 생산회사인 두산중공업을 사지로 내몰았다. 경영 악화의 책임을 진다며 취임 9개월 밖…

(사설)에너지전환 성공 위한 필요조건 ‘시장 개혁’

정부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전환 정책이 현재 한전이 독점하고 있는 판매시장 개방과도 밀접하게 연관될 수밖에 없어 보인다. 이런 움…

(사설) 미세먼지, 정쟁으로 가면 대책 못 만든다

미세먼지 대책도 정쟁의 대상이 될까. 의문이 들지만, 국민건강권까지도 정쟁의 대상이 됐다. 올해는 이례적으로 포근한 겨울 날씨 때문에 미세먼지가…

(사설)북미 정상회담 기회로 삼아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28일 이틀간이 정상회담을 끝내고 북미관계 남북관계는 지금보다 진일보한 관계를 맺게 …

(사설)공공부문 정규직화 논의서 기업의견 외면 안된다

공공부문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논의가 진통속에 연료·환경설비 운전 분야 근로자들을 공공기관의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정책으로 결정되면서…

(사설)재생에너지, ‘주민동의 100%’ 기준 바꿔라

지역주민 한 사람이라도 반대하면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할 수 없는 나라가 있다. 반대하는 사람이 누구이고 몇 명인지. 또 의도와 …

(사설)수요관리 중심의 에너지정책 필요할 때다

18일 산업부의 업무보고의 주제를 ‘제조업 활력 회복과 혁신’에서 보듯이 1년전과 비교해 산업육성에 방점이 찍혔으며, 에너지분야도 탈원전 중심의…

(사설)전기안전등급제 도입, 빠를수록 좋다

전기안전관리 업계를 중심으로 전기안전등급제 도입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등급제의 핵심은 ‘사고 조치’ 중심이던 전기설비 안전관리를 ‘사전 예…

(사설) 자원 공기업 통합, 후딱 해치울 일 아니다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광물자원공사와 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광물자원공사는 지난해 기준 자산 4조1500억 원에 부채 5조4300억…

(사설) 미세먼지 저감 위해 ‘다시 원전’

거의 일주일 째 한반도를 뒤덮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온 나라가 홍역을 앓고 있다. 서울은 물론 제주까지 온통 먼지 장막을 씌운 듯 뿌옇다. 흡사…

(사설) 청와대는 40만 명, 국민청원에 답하라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반대와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재개를 촉구하는 국민들의 서명이 40만 명을 넘어섰는데도 청와대는 묵묵부답이다. 탈원…

(사설)미세먼지 저감, LNG만으론 역부족 왜 모르나

정부가 지난달 31일 LNG 수입업자에게 징수하던 수입부과금을 사실상 없앴다. 발전용 LNG 수입업자에게 징수하던 수입부과금은 1kg당 24.2원에서 3.8원…

(사설)분리발주 위반기관 벌금형...논쟁 끝내는 계기 되길

전기공사 분리발주를 지키지 않은 기관에 대해 법원이 벌금형을 내린 것은 전기공사업법 11조에서 규정한 분리발주의 당위성을 법적으로 명확히 판단해…

(사설)주민들 만족하는 참여형 신재생 사업 만들어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설치가 늘면서 주민들이 참여하는 협동조합형 사업들이 늘고 있지만 자칫 주민들이 민원해결을 위한 들러리 역할을 하는 경우가…

(사설) 사실 확인이 필요했던 'UAE원전 운영권' 여론

UAE 바라카 원전 독점 운영권을 두고 Nawah가 당초 한수원과의 계약을 뒤로 하고 운영 유지 업무 일부를 프랑스 EDF에 넘겼다는 소식이 지난달 28일 일…

(사설) 원안위 앞에 놓여진 과제

원자력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흔들리고 있다. 최근 1년 동안 원안위를 돌이켜 보면 원자력 안전을 책임지는 원안위…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9년 3월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