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랑’ 스마트폰으로 충전기 제어하고 과금 및 결제까지 제공

이카플러그가 지난 7일 서공주IC관광농원에 ‘이비랑’ 전기차 충전소를 개소했다.
이카플러그가 지난 7일 서공주IC관광농원에 ‘이비랑’ 전기차 충전소를 개소했다.

이카플러그(대표 신광섭)는 전기차 고객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전기차 충전기 개발·제조 업체이면서 충전서비스 사업자다.

이카플러그의 전기차 충전기 및 충전 서비스 브랜드명인 ‘이비랑(evRang)’은 스마트폰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직접 제어하고 과금 및 결제까지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기존의 일반적인 충전기들은 모든 기능이 충전기 본체에 내장돼 동작하며 사용자인증·과금·결제기능의 경우 통신 회선 설치가 필요해 제품 가격 상승 및 매월 통신회선 이용 요금을 지불해야 했다.

하지만 이비랑은 이러한 기능들을 충전기 본체가 아닌 사용자가 가진 스마트폰으로 대신하도록 해 제품을 단순화함으로써 충전기 원가 절감은 물론 고장율을 낮춰 충전기 운영에 필요한 고정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이비랑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은 사용자 인증을 거쳐 충전 및 충전 상태 조회, 충전기 사용 이력, 지도상에서 충전기 설치 위치 확인 등이 가능하다. 또 심야충전 예약기능이 있어 조금 더 저렴한 요금으로 심야시간대에 충전을 할 수도 있다.

이카플러그의 완속충전기 CPW시리즈.
이카플러그의 완속충전기 CPW시리즈.

이카플러그의 완속충전기는 CPWx 시리즈, BKx 시리즈, ESx 시리즈 등 3가지가 있으며 AC220V, 60Hz를 사용해 한 포트당 7kW 용량으로 차량을 충전하고 1포트에서 3포트용까지 선택할 수 있다.

이카플러그는 급속충전기에서는 50kW급과 100kW급을 판매하고 있으며 600kW급까지의 뱅크타입 충전기도 공급이 가능하다.

이카플러그의 완속충전기는 ▲앱 기능(충전기 위치 정보 제공,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개별 결제, 사용자별 충전 내역 확인) ▲사용자 인증 방식(RFID카드, 스마트폰 앱) ▲비용 절감 효과(1대의 충전기로 최대 3대 차량 충전 가능) ▲제품 안전성(KC 안전 인증 획득, 비상 정지 버튼 부착, 제품 보호등급 IP44/IP55 지원) 등이 특징이다.

CPWx 시리즈 완속충전기의 경우 각진 모양이 아닌 원형으로 제작돼 타사와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을 자랑하며 굿디자인 어워즈를 수상한 제품이다. 또 블루투스 통신으로 사용자 스마트폰을 이용해 서버와 연동하고 음성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BKx 시리즈 완속충전기의 경우 직관적인 충전기 조작 화면은 물론 차량 2대를 동시 충전할 수 있는게 강점이다. 선택사양으로는 결제 시스템을 통한 신용카드 현장 결제 기능, 통신모뎀 충전기 관제 시스템 운영 등이 있다.

ESx 시리즈 완속충전기는 현재 법제화돼 있는 신축건물의 충전기 의무설치를 겨냥해 개발한 제품으로 전기콘센트처럼 건물 신축 시 벽면에 매립해 모든 주차면에서 충전이 가능하도록 초저가로 설계됐다.

이카플러그 충전기 설치 모습.
이카플러그 충전기 설치 모습.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