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기학회(회장 최재석)가 15~17일 부산 BEXCO에서 개최한 하계학술대회에서 둘째 날인 16일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2020 미니 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가 열렸다.

이 대회는 최근 국내외에서 가장 많은 연구 및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드론 산업에 관한 저변 확대와 오픈 소스 기반의 시스템 설계체험을 통한 소프트웨어 인력양성, 공학 계열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제어 및 시스템 설계에 관한 실무능력 강화와 전문기술 교육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는 전언이다. 대한전기학회와 광운대학교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각 대학의 IT(전기·전자) 계열 학과 학생들이 참가 신청한 설계계획서를 접수해 총 3차에 걸친 워크숍을 통해 교육 및 평가를 진행한 후 선정된 최종 19팀이 본선에 진출해 사전에 제공(무상)된 표준 하드웨어를 이용, 미니 드론의 각종 센서 동작 확인, 드론의 기본동작, 자율비행 등에 대해 경연을 펼쳤다.

시상은 경진대회 직후 심사위원들의 결과를 정리해 대상(산학협동재단 이사장상), 금상(전기학회장상), 은상(매스웍스코리아상), 동상(부문회장상), 기술발표상(로보링크상) 등 총 14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특히 이번 경진대회는 산학협동재단(이사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매스웍스코리아, 로보링크 등 관련 기관과 업체들의 후원을 받아 열렸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