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진화하는 인텔리전트 빌딩

똑똑한 빌딩, 지능형건축물을 아시나요?

인텔리전트 빌딩(Intelligent Building) 혹은 스마트 빌딩(Smart Building)이라고 부릅니다.

더 쾌적하고 편리한 빌딩을 뜻합니다. 에너지 절감도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이기도 하죠.

건축, 전기, 전자, 정보통신, 기계, 시설관리, 시스템통합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돼야 합니다.

먼 미래의 일이 아닙니다. 이미 수많은 지능형건축믈이 있고, 우리나라에도 상당히 많습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와 IBS코리아라는 기관이 있어, 지능형건축물을 인증해주고 있습니다. 정말 뛰어난 곳에는 상도 주고 있습니다.

잠실 롯데월드타워, 용산 아모레퍼시픽 본사 사옥, 해운대 두산위브더제니스, 송도 힐스테이트 등이 국가대표 지능형건축물로 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롯데월드타워는 국내 최고층 빌딩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됐죠.

아모레퍼시픽 본사 사옥은 ‘백자 달항아리’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두산위브더제니스는 안전과 보안, 쾌적성, 효율성, 편의성 등을 바탕으로 해운대의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송도 힐스테이트는 제로에너지빌딩 기술이 적용돼 ‘에너지효율등급 1++’에 빛나는 공동주택입니다.

건물은 인간이 거주와 생산, 활동 등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입니다. 내가 생활하는 건물이 똑똑해지면 정말 좋지 않을까요?.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