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조달물품 지정…신호감쇄·선로공사 없어 강점

블루칩스(대표 강홍기)가 PPC(Power line phase angle Control) 통신기술을 이용한 디밍(밝기조절) 제어장치로 우수조달물품 지정을 받아 눈길을 끈다.

PPC란 교류 위상각제어 전력선통신 기술을 말한다. 교류전원의 영전압 검출부에 인접한(0.7ms 이내) 위상각을 제어해 단방향 디지털 정보를 수집하는 통신 솔루션이다. LED조명 개별 또는 그룹 디밍 제어를 할 수 있고 전력선을 이용한 통신방식으로 최소 비용의 디밍 시스템을 구현한다.

기존 PLC대비 높은 통신 신뢰도로 모터성분 등 노이즈에 매우 강하고 거리에 따른 신호감쇄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 별도 통신 선로공사가 없어 통신 시스템 구축비용을 최소화한다.

강홍기 블루칩스 대표는 "단방향 통신기술로 조명 개별 고장진단이 어려운 면이 있으나 구축비용이 없고 통신 신뢰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라며 "추후 5kW급 LED조명 디밍제어기를 비롯한 다양한 용량의 제어기를 우수조달 품목으로 등록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블루칩스는 현재 이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아웃도어조명 시장을 중심으로 보급 중이다.

지방자치단체 가로등과 보안등, 대형물류센터, 복합건물, 식물공장, 체육관 등 디밍으로 실질적 에너지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곳에 중점을 뒀다.

여기에 기존 LED조명 제조사 중심 영업에서 벗어나 관제 및 유·무선 통신업체, 전기공사업체 등 다양한 분야 업체들과 협업해 업역을 확대하고 있다. 광범위한 지역의 LED가로등과 보안등 디밍제어를 위해 무선원격 제어기 전문 업체인 일월전자와 손잡고 내장 가로등 점멸기 제품을 최근 출시했다.

강 대표는 "여러 분야의 다양한 업체와 기술협업을 통해 신규 시장 발굴에 힘쓸 예정"이라며 "기술 및 제품 저변 확대를 위해 기술 설명회, 해외 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PPC #블루칩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