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산업 뉴스&피플 금융.부동산 오피니언 전기문화
전기기기
SOCㆍ안전
그린비즈
Living&Lighting
산업정책
기업CEO
월간이슈
4차위, 스마트공장 확산.고도화로 ‘7만5000개 일자리’ 창출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 공개…기초 공장→중간 업그레이드 사업 신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력수요 전망’도 발표
[ 해당기사 PDF | 날짜별 PDF ]
정부가 스마트공장 확산을 정부 주도에서 민간·지역 중심으로 전환한다. 센서·로봇·솔루션 등 요소기술과 인공지능(AI)·가상현실(VR) 등 스마트공장 고도화기술 확보를 위한 R&D 지원을 강화한다. 또 이를 수행할 전문인력도 양성하는 등 일자리 7만5000개 창출에 나선다.

4차위는 8일 제5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을 발표하고, 공급·구축 기업에 일자리 7만5000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스마트공장 확산을 정부 주도에서 민간·지역 중심으로 전환한다.

정부 지원, 대기업 지원으로 이원화된 방식에서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협력하면 정부가 후원하는 상생모델을 도입하고, 대·중견기업, 공공기관이 중소기업의 혁신활동을 지원하는 산업혁신운동 2단계를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지역별 스마트공장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6개 국가산업단지를 확산거점으로 지정·운영할 예정이다.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위한 센서·로봇·솔루션·AI·VR 등의 R&D 지원도 강화한다.

업종별·지역별 시범공장과 대표공장을 확대해 중소기업이 벤치마킹하도록 하며,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해 공동 활용을 촉진한다.

기초에서 중간1, 중간2 등 기존 구축기업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전용사업을 신설하고 142억원의 예산을 배정하는 한편, 공급기업 육성·해외진출을 위해 대·중견·중소기업 간 ‘스마트공장 얼라이언스’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스마트공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스마트화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에도 나선다.

기존 생산인력을 스마트공장 운영인력으로 활용하는 재직자 직무전환 교육을 강화하고, 스마트공장 기반기술 개발·운영설계 고도화를 위한 석·박사 교육과정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4차위는 스마트 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과 함께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력수요 전망’을 발표했다.

이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별 고용변화를 처음으로 정량적으로 분석·전망해 시나리오별 구체적 결과치를 제시한 보고서다.

여기에는 국내외 환경변화에 특별한 대책 강구 없이 최근 성장추이가 지속되는 ‘기준전망’과 변화에 적극 대응해 경제·산업구조 혁신을 통한 성장을 유도하는 ‘혁신전망’ 등 시나리오별로 나뉘어 경제성장률과 취업자수 변화 등을 전망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 4차위는 산업생태계 조성, 전문인력 양성, 노동시장 보호 확대, 직무·직업전환 훈련 강화, 사회적 논의 활성화 등 중장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병규 4차위원장은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전략은 그간 현장에서 기업들이 실제 느끼고 있는 문제점·애로사항에 집중해 이를 개선·보완하고, 궁극적으로는 스마트공장 확산을 통해 생산성 향상,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중소기업의 근로환경 개선 등을 통해 청년이 찾아오는 양질의 일자리가 확대된다는 목표하에 정책이 마련됐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이는 4차위가 추구하는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정책방향과 닿아 있다”고 전했다.

이어 “향후 세부적인 과제들이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관계부처(중기부·산업부·과기정통부), 지원기관, 기업, 지자체 등의 유기적 협업을 촉진하는 스마트공장 추진체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도 TF 및 위원회를 통해 주기적으로 이행점검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작성 : 2018년 03월 08일(목) 09:55
게시 : 2018년 03월 08일(목) 18:50


김병일 기자 kube@electimes.com        김병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8년 6월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