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중심 기업’ 강조, 지능형 도로관리 시스템 구축 기여

김재규 리산테크 대표는 전력선통신(PLC)업계에서 기술 중심 기업을 고집하며 타 업체들과 차별화를 이뤄온 뚝심있는 CEO다.

리산테크는 양방향 고속 PLC 모듈을 활용해 지능형 도로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여했다. 김 대표는 ‘기술 우선 전략’을 주창하며 개발해낸 제품으로 에너지 절약과 전력설비 품질 향상, 도로조명 유지관리 편의성 강화 등 국가 발전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 그는 중소기업의 경쟁력과 존폐는 모두 기술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전력선통신을 활용한 제품은 모두 다른 제품과의 호환이 핵심입니다. 기술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현장에서 불량이 발생할 수 밖에 없죠. 설계 단계에서부터 설치 후 테스트까지 철저한 기술 검증을 통해 제품 신뢰도를 쌓아왔던 부분이 성장의 원동력이 됐습니다.”

리산테크의 고속 성장에는 핵심 기술을 접목한 주력 제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리산테크가 개발한 PLC 디밍 시스템은 개별, 그룹, 전체 조명 제어 및 스케줄 제어가 가능한 양방향 통신을 기반으로 한다. 최신 PLC기술은 조명제어와 빌딩자동화, 홈오토메이션, 원격제어, 원격검침 등 시스템 전체를 관장하는 중앙제어장치로서 활용이 가능하다.

안정적인 회로 구성으로 함께 설치되는 조명등기구와의 호환성도 뛰어나고 다양한 외부 환경에서도 오작동 없이 꾸준히 성능을 유지한다.

리산테크의 제품은 최대 1kW의 AC출력 전류를 공급할 수 있고 게이트웨이와 PLC로 연동동작과 전력 환경 계측도 가능하다. 자동제어 시스템은 전력, 전류, 전압, 누전 및 등기구의 유고 정보 모니터링이 가능해 관제 센터에서 원격제어 및 유지보수까지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김 대표는 그동안 다져온 기술 노하우를 살려 제품 라인업 확대 및 성능 강화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조명을 온·오프하는 단순 기능을 넘어 도로 상황을 파악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스마트 조명의 보급이 더욱 확산될 것입니다. 급격히 변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우수한 성능을 갖춘 제품을 생산해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여 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