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에너지 산업ㆍ기업 시공ㆍ안전 정책ㆍR&D 오피니언 피플inSide 전기家
(주간단상)소통하려면 먼저 신뢰받는 사람이 되라
[ 해당기사 PDF | 날짜별 PDF ]
박영찬 다클코리아(DACL KOREA) 대표
인간적인 매력의 기초가 되는 것은 첫 인상과 호감에 달려있다. 첫 인상이 좋으면 뒤에 나쁜 인상을 주는 단서가 나와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을 초두효과(Primacy Effect)라고 한다. 사람의 얼굴, 목소리, 체격, 의복, 몸짓 등 여러 가지 단서를 통해 첫인상이 형성되지만 그중 단연 으뜸인 것은 바로 미소다.
호의적인 첫 인상은 관계형성에서부터 사람을 집중하게 만들고 신뢰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호감(好感)이란 말 자체는 좋은 느낌이란 의미가 담겨있다. 처음 만난 자리에서 그리고 평소 자주 만나면서 끌림이 있다는 건 바로 그 사람에게 매력이 있다는 말과도 같고 그 매력은 신뢰로까지 이어진다.

미인과 미남이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
미인은 미소 짓고 인사를 잘하는 사람을 말하고, 미남은 미소 짓고 남을 배려해주는 사람을 말한다. 미소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신체언어의 하나로서 즉각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성공한 리더는 적절한 상황에선 늘 미소를 짓고, 그 미소 덕분에 따뜻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리더라는 평을 들으며 그것은 기업과 조직의 성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미소는 자신감의 표시이기도 하며, 환영과 호감을 갖고 있다는 의사표시이기도 하다. 상대방은 그 미소에 편안함과 함께 신뢰감을 보내게 될 것이다. 미소가 소통을 일으키는 수단이라면, 인간관계를 형성해주는 것은 인사로부터 시작된다.
인사란 말은 인사(人事), 즉 사람의 일이라는 뜻이 담겨있다. 인사는 매너이기도 하지만 소통(疏通)의 시작인 것이다. 미소는 인간이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예술이자, 먹구름 속을 뚫고 나오는 햇빛과도 같다. 미인과 미남! 밝은 미소와 인사 그리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에서 대화를 시작해 보자. 막힌 것을 뚫어주듯 소통의 길이 활짝 열리지 않을까? 미인과 미남이 되기 위해 인간이 갖고 있는 원형적 에너지를 살펴보자.

신뢰를 주는 인간의 원형적 에너지엔 무엇이 있을까?
스티븐 길리건(Stephen Gilligan)에 의하면 강력한 힘, 부드러움, 유머감각 등 세 가지를 원형적 에너지라고 한다. 강력한 힘에는 그 사람의 사회적인 직위, 역량 등이 포함되며, 부드러움 속엔 연민, 개방성, 관대함이 내재돼있다. 그리고 유머감각은 유연성, 창의성, 쾌활함을 말한다. 이 세 가지는 상호작용을 한다.
강력한 힘은 한계를 설정하는 데 필요하다. 부드러움은 있지만 힘과 유머가 없다면 허약함을 드러내거나 의존하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있다. 유머는 유연함과 창의성을 지니는 데 필요하지만, 이 또한 힘과 부드러움이 없는 유머는 하나의 기교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세 가지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신뢰주고 소통하는 사람이 되는 지름길이다.
리더십(Leadership)이란 코드인사, 즉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을 쓰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맞추는 것이다. 상대방과 먼저 믿음(신뢰)이 형성된 후에 리딩(reading)하는 것이다. 겉으로 드러난 행동은 아무 것도 아니다. 그 행동을 만들어 내는 것은 믿음과 신뢰다.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자.
친밀감을 뛰어넘어 공감대형성을 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소통의 길로 가기 위해선 자기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등 전문성으로부터 시작된다. 믿을 수 있는가 하는 솔직함과 꾸밈없는 행동 또한 필요하다. 그리고 서로에게 이익이 되어 Win-Win 할 수 있는 협력의 리더십이 바탕이 되었을 때 소통의 길로 다가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배우고 싶은 사람, 닮고 싶은 사람,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리더십은 주위를 변화시켜는 아름다운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아무도 신뢰할 수 없는 자는 그 누구의 신뢰를 받을 수 없다. 신뢰가 깨진다면 그 어떤 관계도 유지될 수 없게 된다. 누군가를 신뢰하게 되면 그도 진심으로 당신을 신뢰하게 될 것이다.
인간은 혼자선 존재할 수 없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시대는 공유의 시대다. 서로 소통할 수 있고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힘은 바로 신뢰에서 나온다.
지나온 과거도 중요하고 다가올 미래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 이순간이다. 살아있는 현재를 신뢰하면서 당신의 가치, 만나는 사람들의 가치에 주목해보라.
오늘, 현재, 지금 이 순간! 나의 말과 행동 하나 하나가 신뢰를 주고 있는가? 소통(疏通)이전에 신뢰에 대해 되새겨 보면서 먼저 미소 짓고 인사하고, 남을 배려하는 사람이 되어보자.
작성 : 2017년 09월 27일(수) 15:55
게시 : 2017년 09월 29일(금) 09:52


박영찬 다클코리아(DACL KOREA) 대표 / 산업카운슬러 1급

많이 본 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7년 10월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