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에너지 산업ㆍ기업 시공ㆍ안전 정책ㆍR&D 오피니언 피플inSide 전기家
건전협, ‘2017 건전협 기술세미나’ 개최
승강기, 분전반, 조명설비 분야 최신트렌드 총 망라
[ 해당기사 PDF | 날짜별 PDF ]
이준규 파워포인트이앤씨 대표가 22일 서울 논현동 전기공사공제조합에서 열린 ‘2017 건전협 기술세미나’에서 '엘리베이터 하자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종합건설사전기협의회(회장 홍성진, 이하 건전협)는 22일 서울 논현동 전기공사공제조합에서 ‘2017 건전협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건설사 및 전기기자재 업체에서 약 100명이 참석한 이날 기술세미나에선 건물과 주택에 시공되는 엘리베이터와 분전반, 조명설비 등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기술동향, 신제품 등이 소개됐다.
종합엔지니어링 업체인 파워포인트이앤씨(대표 이준규)는 이날 승강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사전 컨설팅 및 감리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태양광과 승강기, 건축전기 컨설팅 및 진단, 시공, 감리를 주력으로 하는 이 회사는 승강기 하자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준규 대표는 “승강기는 전기와 기계가 고도로 결합된 시스템인데 구매자들은 전문지식이 부족해 합리적 구매를 위한 조력자가 필요하다”며 “자사는 전문능력을 지닌 코디네이터로서 승강기 컨설팅과 진단을 통해 보다 안전한 시공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승강기 에어컨 전문제조사인 하나비젼시스템즈(대표 정연경)는 이날 자사가 독자 개발한 제품을 선보였다. 승강기 내 에어컨을 가동할 경우 온도차로 물이 생기는데 기존에는 응축수를 별도의 장비를 통해 끊여서 증발시켰다. 하지만 하나비젼시스템즈는 응축수를 작은 물방울로 만들어 콘덴서 열로 자연 증발하는 기술을 통해 전력소모와 유지비용을 최소화하고, 에어컨 효율을 향상시켰다.
옥내배선 전문기업인 세홍(대표 김성찬)은 세계 최초로 규모 7.0 지진에 견딜 수 있는 내진형 노출형 LED조명 시스템인 ‘레이스 웨이’를 소개했다.
이 제품은 스틸 와이어 공법으로 설계돼 지진 시 진동을 흡수해 안전성을 높인 게 특징이다. 특히 공인시험기관인 지진방재연구센터에서 내진성능시험인증까지 마쳐 신뢰성도 확보했다. 또 설치 및 조립이 간편해 기존 제품 대비 15% 가량 시공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지난해에 이어 기술세미나를 찾은 HJ산전(대표 홍성희)은 비상전원 자동공급장치에 대해 발표했다. 이 제품은 아파트, 빌딩 등 대형 건축물에 화재 등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상용전원이 살아있는 경우 비상전원을 통한 전기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치명적인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됐다.
홍성희 대표는 “화재가 발생해도 상용전원이 계속 공급되면 비상조명등이 자동 점등되지 않아 입주민이 화재발생을 인지하기 어렵고, 인지하더라도 비상등이 센서에 의해 점등되기 때문에 신속한 대피에 도움이 되지를 않는다”면서 “따라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상용전원이 계속 공급되고 있어도 비상등을 자동으로 점등하고, 각 세대별로 경보를 울려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분전반에 장착된 공용부 비상전원 자동공급장치(E-ADU)는 화재, 정전 등 긴급상황 발생 시 공용부의 비상등을 자동으로 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 평상시에는 상시전원으로 센서가 작동해 비상등이 켜지게 하고, 정전 시에는 센서와 관계없이 비상전원으로 비상등을 작동시킬 수 있다.
HJ산전은 E-ADU를 적용하면 공용부에 비상조명을 설치할 경우 배선을 4가닥에서 3가닥으로, 램프도 2개에서 1개로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건전협은 ▲AI(인공지능)을 활용한 IoT(사물인터넷) 서비스의 이해(LG U+) ▲엘리베이터 하자원인과 그 해결 솔루션(파워포인트이앤씨) ▲엘리베이터 에어컨 기술과 대체형 LED램프 소개(하나비젼시스템즈) ▲주택·건물용 연료전지 소개(두산퓨어셀) ▲지능형 전열제어·내진형 조명설비 시스템 소개(세홍) ▲컨텍티드 라이팅 시스템 소개(현대산업개발·아이콘트롤스) ▲비상전원 자동 공급장치 및 공동주택 표준분전반 소개(HJ산전) ▲엘리베이터 기술동향 및 개정법규 해설(금영제너럴) 등 총 8개 부문에 걸쳐 발표를 진행했다.
작성 : 2017년 09월 22일(금) 15:33
게시 : 2017년 09월 22일(금) 15:37


이석희 기자 xixi@electimes.com        이석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7년 10월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