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찬 다클코리아 대표
박영찬 다클코리아 대표

무엇이 성공인가?

돈, 권력, 높은 지위, 원하는 것을 갖는 것 등 개개인에 따라 성공의 정의는 달라질 수가 있다. 미국의 사상가 에머슨은 성공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구름 위의 태양을 볼 것인가, 구름 속의 비를 볼 것인가

성공의 정의 자체가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건 바로 가치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삶의 환경, 주위 사람들과의 만남, 다양한 인생경험을 통해 우리는 세상을 보는 자신만의 가치 기준이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있을수록 행복을 전해주는 사람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떠한 기분이 들까? 이렇게 살 수만 있다면, 우리의 인생 자체가 성공의 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성공이란 말의 반대는 실패가 아니라 좌절하고 포기하는데 있다. 성공자체가 실패를 이겨내는데 있기 때문이다. 실패한 사람은 그것을 통해 새로운 삶을 배우면서 재기하게 되지만, 좌절하게 되면 대부분 모든 것을 포기하게 된다. 우리가 현재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공과 실패도 우리들의 습관에 따라 결정된다. 여러분은 태양을 볼 것인가, 아니면 구름을 볼 것인가, 성공하는 사람은 구름 위의 태양을 보지만, 실패하는 사람은 구름 속의 비를 본다.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에 한마디로 명쾌한 답을 할 수 있는가?

만약 죽게 된다면 주위 사람들로부터 어떤 사람으로 기억될 것 같은가?

‘살며(Living) 사랑하며(Loving) 배우며(Learning)의 저자 레오 버스카글리아 교수는 “모험을 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고,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가진 게 아무 것도 없는 사람이고, 가진 게 아무 것도 없는 사람은 무의미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성공적인 인생은 바로 인생의 모험 중에서도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아닐까?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윤리와 도덕을 바탕으로 한 선한 영향력을 지닌 양심의 리더십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인 피터 드러커 박사가 중학생이었을 때 담임이었던 필리글러 선생님이 이러한 질문을 했다.

“너희는 나중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원하느냐?”

예상치 못한 질문에 어린 학생들은 아무 말 못하고 담임선생님 얼굴만 쳐다보았다. 그러자 선생님은 다음과 같이 말을 하기 시작했다.

“너희들이 어려서 대답을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너희가 나이 사십이 넘어서도 여기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한다면 너희들 인생은 실패의 길로 접어 들 것이다.”

피터 드러커는 훗날 이렇게 고백을 한다.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고 싶은가라는 그 말 한마디가 내 인생을 이끌어 왔습니다.

어떤 결정을 하거나 행동을 할 때 항상 저는 그 말을 생각했습니다.

지금의 내가 있게 된 것은 그 선생님의 말이 가장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오늘 이 순간 우리들의 삶을 한번 돌이켜 생각해 보자.

만일 내가 오늘 죽는다면 나는 어떠한 사람으로 기억될 것인가?

성공과 행복은 사람에게 있다

맹자가 말하기를,

“어떤 일에서든지 성공을 하려면 하늘의 때를 얻는 것보다도, 땅의 이치를 얻는 것 보다도, 인화를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켜 행동하게끔 만드는 것은 우리들 마음을 열어 영향력 있게 행동하는 길 밖에 없다.

인생의 성공과 행복은 작은 실천 그리고 배려있는 말과 행동으로부터 시작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알았으면 한다.

‘포도주에 포도 맛이 있듯이 내 가슴 내 행동 속에 항상 그대가 있소”라고 어느 시인이 노래했듯이 내 가슴 내 행동 속에는 언제나 사랑과 열정이 넘친다는 생각을 갖고 주위 분들에게 기억되는 영향력 있는 우리들이 되어보자.

성공을 선택하든 실패를 선택하든 그것은 자신에게 달려 있다. 인간은 본래 안전한 삶을 원하지만 리더는 목숨을 걸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어야 한다.

미국 MIT공대를 졸업하고 인포시크 등 4개의 IT업체를 성공시킨 실리콘 밸리의 성공한 벤처 기업가인 스티븐 케이시는, “나는 MIT에서 훌륭한 공학기술을 배웠지만 정작 중요한 인간관계에 대해서는 배운 것이 없다”라고 했다. 그는 IT 사업에 있어 중요한 성공요인은 뛰어난 기술력과 더불어 뛰어난 인간관계에 달려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다.

“요즘 나에게 공학기술과 인간관계 기술 가운데 한가지만을 선택하라면 나는 서슴지 않고 인간관계기술을 선택하겠다.”

도전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이자 그것을 통해 사회에 있어 영향력을 발휘해 나갈 수 있는 것, 오늘 이 순간 성공적인 삶을 위해 영향력이라는 단어를 기억하자.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