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문수 GE 그리드솔루션 부사장
양문수 GE 그리드솔루션 부사장

1440년경에 독일 라인강 서부지역의 젊은 기업가가 와인압착기 디자인개선 작업을 시작 했는데 그는 순례자에게 필 거울을 만드는 사업을 하다가 흑사병 창궐로 순례자 수가 급격히 주는 바람에 사업이 망하고 말았습니다. 그는 라인강 주변 포도주 제조업자들의 기술에 관심이 있었는데 포도주에 대한 관심이 아니고 포도주 제조에 사용되는 나사압축기에 대한 관심이었습니다. 이를 인쇄기에 적용하기 위함이었는데, 그 기업가는 구텐베르크 입니다.

구텐베르크의 인쇄기는 획기적인 발명품이 아니고 고전적인 결합에 의한 혁신 입니다.

인쇄기를 만드는 핵심요소들 (활자, 잉크, 종이.. )은 구텐베르크가 성경을 인쇄하기 훨씬 전에 이미 중국과 한국에서 400년 전에 고안된 것 입니다.

중국인이나 한국인들이 활자를 대량 생산에 적용하지 못한 이유는 수작업으로 종이에 글자를 찍어냈기 때문으로 이는 중세의 필경사가 했던 작업보다 조금밖에 효과적이지 못했습니다. 구텐베르크의 천재성은 무에서 새로운 기술을 생각해낸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분야에서 성숙한 기술을 빌려와 문제를 해결했다는데 있습니다.

인쇄술의 발명으로 손쉽게 일반이 성경을 일을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시력이 나빠진 것을 깨닫게 된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렌즈가 발명 됐습니다. 렌즈는 망원경, 현미경의 발명으로 연결이 됩니다. 현미경의 발명은 세균을 발견하게 되어 인류 위생에 지대한 공헌을 만들었습니다.

1800년대 중반에 인류 평균 수명이 신분에 따라 20 ~40대 였는데 이는 특히 어린아이들의 사망율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세균의 발견을 통해 위생학의 발달로 진화되고 생명수의 연장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전구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전구는 세가지 기본요소 즉, 전류가 통과 할때 빛나는 필라멘트, 필라멘트가 지나치게 빨리 가열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메커니즘, 그리고 전력을 공급하는 수단 입니다. 1838년부터 에디슨이 최종승리를 거둘 때까지 수십명의 발명가가 궁극적으로 성공에 도달한 기본적인 공식, 진공상태에서 탄소필라멘트를 떠 있게 함으로써 필라멘트가 지나치게 빨리 가열되는 걸 방지하는 기본적인 공식을 생각해냈습니다. 전구는 수십년동안 이어진 작은 혁신들의 합해진 결과물 입니다.

에디슨의 성공은 세세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땀 흘려 노력한 결실에 가깝다고 합니다.

전구는 네트워크적 혁신의 산물로 믿을만한 전원도 있어야 했고 전류를 일정한 구역에 분배하는 시스템, 각각의 전구를 배전망에 연결하는 매커니즘, 즉 각가정이 전기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측정하는 전력량계도 있어야 합니다. 에디슨은 전구자체를 넘어 훨씬 큰것을 만들어 냈는데 다양한 혁신을 연결해서 전기불빛을 안전하고 값싸게 사용할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어 냈습니다. 1800년 까지만 해도 노동자가 한시간 일을 해서 얻을 수 있는 빛은 10분에 불과했지만 1850년쯤에는 양초로 인해 한시간 노동의 댓가로 3시간 정도의 빛을 구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구의 발명으로 오늘날은 한시간 노동으로 300여일의 빛을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컬러TV가 일부 부유층만 사용하던 것에서 사회의 주류가 되기까지는 10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두세대가 지난 후 HDTV가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는데 역시 같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는 새로운 플랫폼이 만들어 지는데 10년이 걸리고 그 방식이 대중에게 받아들여지는데 또 10년이 걸린다는 가설 때문입니다. 라디오가 그랬고 VCR도 동일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HDTV보다 훨씬 혁신적인데 하나의 아이디어에서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기까지는 불과 2년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유튜브는 인터넷과 웹이라는 아이디어에서 탄생한 좋은 아이디어인데 기존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하였기에 2년정도 밖에 시간이 안걸렸습니다.

인류 과학기술의 발전은 기술간의 결합을 통하여 의외의 방향으로 진화되기도 하였습니다.

4차산업혁명 역시 기존 있는 기술을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엄청난 혁신으로 연결 되기 때문 입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