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화 전문기업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생산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보장하는 ‘알렌 브래들리 가드실드 450L 안전 라이트 커튼 시스템(Allen-Bradley GuardShield 450L Safety Light Curtain)’을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로크웰에 따르면 450L은 혁신적인 트랜시버 기술을 통해 안전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주는 유연하며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이다.

사전 정의된 송신기·수신기 장치에 기반하는 기존의 안전 라이트 커튼과는 달리, 특허 받은 트랜시버 설계가 적용돼 각 장치의 기능을 발신부 또는 수신부로 설정할 수 있는 플러그인 모듈을 사용한다.

전원이 들어오면, 트랜시버는 해당 플러그 인 모듈로부터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

로크웰 관계자는 “전통적인 발신부/수신부 구조로 된 라이트 커튼 시스템이 경우, 각 기능별로 여러 개의 커튼 모델을 구매해야 했다”며 “하지만 이제는 동일한 가드실드 450L 스틱을 구매해 다른 플러그 인으로 기능을 개별화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본적인 온/오프 기능을 위해서는 5-핀 플러그 인을 사용하고, 수동·자동 재시작을 위해서는 외부 장치 모니터링(EDM)을 갖춘 8핀 플러그 인을 사용할 수 있다.

설정을 보다 더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고급 기능 설정은 플러그 인 모듈에 위치한 듀얼 인라인 패키지(DIP) 스위치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라이트 커튼 시스템은 손 및 손가락 탐지에 적합하며 광범위한 보호 높이로 제공된다. 또한 트랜시버의 전체 길이를 감지하는 활성화 보호 감지 필드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라이트 커튼들의 상하단에 나타나는 비활성화 감지 영역이 적다.

450L은 기존의 라이트 커튼 시스템과는 다른 활성화 보호 감지 필드와 컴팩트한 설계 덕분에 외부나 장비가 아니라 장비 프레임 내부에 설치할 수 있다. 또 유연한 장착 키트와 내장된 정렬 표시기 덕분에 빠르고 간단한 설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