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군주 뜻

계몽군주 뜻 (사진 : 유튜브 '사람 사는 세상 노무현 재단')
계몽군주 뜻 (사진 : 유튜브 '사람 사는 세상 노무현 재단')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계몽군주'라고 칭한 것에 대해 논란이 거세다.

지난 25일 유시민 이사장은 '10·4 남북정상선언 13주년 기념 토론회' 유튜브 생방송에서 대한민국 국민이 북한군의 총격에 의해 피살된 사건과 관련해 이례적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사과의 뜻을 밝힌 것에 대해 "계몽군주 같다"고 말했다.

당시 유 이사장은 김 위원장이 북측의 잘못에 대해 사과를 했기에 합리적이며 개혁적인 정치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계몽군주'라 평가한 것.

이를 두고 야권을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김정은은 계몽군주가 아니라 폭군"이라며 "유 이사장이 김정은의 계몽군주화를 기대하는 건 자유지만, 현실은 똑바로 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국민의당 홍경희 수석부대변인은 "대통령 측근 인사들의 '김정은은 계몽군주니, 긍정적 대화 신호가 보이느니, 매우 이례적인 표현이니'와 같은 북측 입장을 대변하는 언행은 이번 사건에 대한 국민적 정서에 눈을 감은 한심한 작태"라고 일침을 날렸다.

한편, 유시민 이사장이 언급한 '계몽군주'는 계몽 사상가의 영향을 받아 합리적이며 개혁적인 정치를 추구하는 군주라는 뜻이다.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대왕이 대표적인 인물로 봉건적 전통을 벗어나는 한편 사법 제도의 개선, 고문 금지, 법전 편찬 등의 개혁을 추진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