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시공&SOC
인천공항공사-印尼 제1공항공사 ‘발리 공항 코로나 대응 컨설팅 계약’ MOU
박정배 기자    작성 : 2020년 09월 14일(월) 13:49    게시 : 2020년 09월 14일(월) 13:49
응우라라이 국제공항 전경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가 10일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PT Angkasa Pura 1, 이하 AP1)와 ‘인천공항-응우라라이 공항 간 코로나19 위기 대응 컨설팅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인도네시아 발리 응우라라이 공항에 인천국제공항의 코로나19 위기 극복 노하우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체결식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양사를 화상으로 연결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구본환 사장, 파익 파미(Faik Fahmi) AP1 사장 등 양사 주요 임직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계약 체결식을 바탕으로 인천공항공사는 응우라라이 공항에 코로나19 위기 대응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K-공항 방역’ 수출에 본격 시동을 걸게 됐다는 전언이다.

컨설팅의 주요 과업은 ▲스마트 방역 ▲비상 운영체제 선제가동 ▲체계적 위생 강화 등으로 인천공항의 방역 노하우를 바탕으로 응우라라이 공항 현지 운영환경을 분석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컨설팅은 인천공항공사와 AP1이 지난해 체결한 협력 협약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인도적인 차원에서 무상으로 진행된다.

인천공항공사와 AP1은 지난해 8월 ‘해외사업 동반추진 및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공동협력 MOU’를 체결하며 인도네시아와 중동을 비롯한 주요 해외 공항 사업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돈독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왔다.

인천공항공사가 컨설팅을 제공하는 응우라라이 공항은 세계적 관광지인 발리의 관문 공항이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수개월간 국제선 운영이 대부분 마비된 상태다. 응우라라이 공항 당국은 연말부터 외국인 관광객을 다시 맞이하겠다는 목표로 전격 재정비를 진행 중이며 이를 위해 인천공항의 컨설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컨설팅 이후에는 공항의 방역체계를 여행사, 호텔/리조트, 렌터카 등 발리 관광업계 전반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으로 전 일정에 걸친 안심 여행환경을 구축해 여행 불안감 해소 및 수요 정상화 촉진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3월 ‘COVID-19 Free Airport’를 선포하며 출국 여객 3단계 발열 체크를 도입하고 출국 전 과정에 걸친 촘촘한 방역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등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국가 방역의 최전선으로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하며 우수한 방역 성과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왔다는 전언이다.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는 인천공항의 출국 여객 3단계 발열 체크 현장을 참관하며 “한국의 이런 방식이 세계적 표본이 될 만하다”고 극찬한 바 있으며 지난 8월 인천공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공항 최초로 국제공항협의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ACI)의 ‘공항방역인증(Airport Health Accreditation)’을 획득하기도 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응우라라이 공항을 시작으로 공사의 ‘K-공항 방역’ 컨설팅 패키지를 세계 각국의 공항에 수출하고 향후 대규모 공항개발사업 수주를 위한 마케팅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인천공항공사에서 입찰 참여를 추진 중인 인도네시아 바탐 항나딤 공항 PPP 사업, 몬테네그로 2개 공항 PPP 사업 등 해외사업 추진 과정에서 인천공항의 ‘K-공항 방역’ 모델을 접목함으로써 세계 유수의 공항 운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구본환 사장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가 방역의 최전선에서 코로나19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며 “인천공항의 세계적인 방역 노하우를 담은 ‘코로나19 위기 대응 컨설팅’을 통해 동남아시아, 유럽, 중동 등 전 세계를 무대로 ‘K-공항 방역’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배 기자 pjb@electimes.com        박정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발리 | 인국공 | 인도네시아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20년 9월
12345
6789101112
13141516171819
20212223242526
27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