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전기경제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그리드위즈·KEVIT에 ‘개방형 충전 통신규약’ 국내 1호 인증서 전달
국제협력 통한 기술보급 확산 활동과 표준개발 노력
이근우 기자    작성 : 2020년 08월 05일(수) 16:51    게시 : 2020년 08월 05일(수) 16:51
(왼쪽부터) 오세영 KEVIT 대표, 정문식 KSGA 본부장, 김현웅 그리드위즈 상무가 5일 KSGA 1층 테스트렙에서 열린 ‘OCPP 인증서 전달식’에 참석했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KSGA)는 전기차 충전기(CS)와 충전기 관리서버(CSMS)의 개방형 충전 통신규약(OCPP) 공인 시험을 시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방형 충전 연합(OCA)가 국내 1호 인증서를 발급했다.

이번 인증은 그리드위즈 ‘충전기 시험’ 및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KEVIT) ‘충전기 관리서버 시험’을 대상으로 OCA에서 발행하는 국제 인증서다. 이는 협회가 진행하는 OCPP 공인 시험을 통해 인정받은 국내 첫 인증사례다.

OCPP는 충전기 관리를 위한 통신규약 부문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증으로 OCA에서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협회가 공인 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시험과 인증을 지원하고 있다.

협회는 국외에서 받아야 하는 OCPP 시험을 국내에서 시행함으로써 국외출장, 제품이송 및 통관 등에 드는 제반 비용의 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국제인증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지원한다.

그리드위즈는 이번 인증을 통해 국내 1호 충전기 OCPP 통신 인증 타이틀과 세계 최초 DC충전기 OCPP 통신 인증 타이틀을 얻어 기술 우수성을 증명했다.

그리드위즈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년간 핵심 기술 연구개발에 앞장서왔으며 세계 20여개국의 전기차 제조사와 충전기 제조사에 OCPP 통신모뎀을 포함한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지속 공급해오고 있다.

그리드위즈의 제품은 양방향 충방전이 가능한 DC 충전기로 이번 인증을 통해 그동안 공급해 왔던 OCPP 적용 제품의 신뢰성을 확고히 했을 뿐 아니라 OCPP 기반의 비히클 투 그리드(V2G), 무선충전, 플러그앤차지(PnC) 등 다양한 전기차 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KEVIT은 이번 인증을 통해 아시아 1호 충전기 관리서버 인증을 받았으며 충전서비스의 핵심 기술인 CSMS의 기술 우수성을 증명한 국내 첫 사례다.

KEVIT은 충전인프라 관제·관리·운영을 위한 정보기술(IT) 솔루션 연구 및 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충전인프라 관련 국내 공공기관 협업 및 직접 서비스를 통해 현장 검증과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증받은 KEVIT의 CSMS는 OCPP 기반의 충전기 관제관리시스템으로 충전기 모니터링, 원격제어, 과금결제와 통계관리가 가능한 충전 인프라 서비스의 핵심 솔루션이다. 향후 OCPP 비히클 투 에브리띵(V2X) 등의 고도화된 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앞으로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분야의 국제협력을 통한 기술보급 확산 활동과 표준개발을 통해 산업과 시장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는 복안이다.


이근우 기자 lgw909@electimes.com        이근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20년 9월
12345
6789101112
13141516171819
20212223242526
27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