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Living Lab Day개최…4개월간 융합랩 성과 공유

㈜이모션웨이브의 로봇 악단 'JM Band'가 12일 제2판교테크노밸리에서 열린 'ICT-문화 융합랩 Open Living Lab Day'에서 사람들과 협주를 하고 있다.
㈜이모션웨이브의 로봇 악단 'JM Band'가 12일 제2판교테크노밸리에서 열린 'ICT-문화 융합랩 Open Living Lab Day'에서 사람들과 협주를 하고 있다.

ICT와 문화를 접목하는 실험의 장이 성공적인 결과물과 함께 막을 내렸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과 스마트기술진흥협회(회장 김선중)은 12일 성남 제2판교테크노밸리에서 ‘ICT-문화 융합랩 Open Living Lab Day’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 9월 발대식 이후 4개월간 문화 융합랩에 참여한 9개 팀의 도전 결과를 발표하고 또 마감하는 자리다.

이번 융합랩은 예술문화와 기술기반의 기반 융합 인재 양성과정 등 ICT-문화 예술 등 타 분야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융합 인재양성 현장 실습 랩, 창작·제작 및 협업 프로젝트 랩은 문화예술콘텐츠와 5G, AI와 같은 신기술을 융합한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창작·제작 및 협업 프로젝트 랩‘, ICT 신기술을 통해 문화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지 가능성을 살피는 ’5G 등 신기술 융합 연구 프로젝트‘ 등으로 나눠 진행됐다.

이를 통해 ▲한국예술종합학교산학협력단(Art융합형인재양성)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컬쳐디자인랩(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창의융합스튜디오) ▲주식회사 메리스랩 (ICTSTEAM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모션웨이브(New Player - JM Band) ▲㈜퓨처사이언스테크(만화자동컷 분리를 기술을 이용한 동화영상화서비스) ▲공연창작연구소 이슬길(ICT-융합 이미지극- 제시의 일기) ▲윌유엔터테인먼트(무용수가 직접 착용이 가능한 변형 로봇과 미디어가 만난 융복합 콘텐츠) ▲염천교활성화사업단서울역수제화사회적협동조합(건강한 발 신나는 구두 프로젝트) ▲국민대학교창업지원단(ICT-문화 융합 후보기술 개발 프로젝트) 등이 1000만~3000만원의 활동지원비와 장소 등을 제공받으며 ICT와 문화를 접목하는 새로운 시도를 펼칠 수 있었다.

행사에는 이모션웨이브의 로봇 밴드와 팝페라 가수의 협연, 염천교 협동조합이 준비한 스포츠댄스 시범, 윌유엔터테인먼트의 로봇 융합 공연 등이 펼쳐져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김창용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은 “ICT를 비롯한 과학기술문화는 오래전부터 소통하고 융합하며 발전해왔다”며“앞으로도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작물을 개발하고 사업화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끈임 없이 노력해주길 바라며 우리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