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제2의 삶을 누리다
페이스북과 파트너십 맺고 세계 대표 VR기기 ‘오큘러스’ 출시

SK텔레콤 전진수 5GX서비스사업단장이 19일 서울 중구 T타워에서 '버추얼 소셜 월드'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전진수 5GX서비스사업단장이 19일 서울 중구 T타워에서 '버추얼 소셜 월드'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이 VR(가상현실)을 통해 가상영역을 본격적으로 확장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5G VR 시대의 핵심 서비스인 ‘버추얼 소셜 월드’(Virtual Social World)를 19일 론칭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이 추구하는 버추얼 소셜 월드는 다수의 VR이용자들이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커뮤니티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서비스로, 지난해 출시한 ‘옥수수소셜 VR’의 차기작이다.

버추얼 소셜 월드는 가상 인물(아바타), 가상 공간, 활동이 결합된 초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한다. 이용자들은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분신 역할을 하는 아바타의 머리 스타일, 눈코입, 복장 등을 꾸미고, 개인 공간인 마이룸(My Room)에서 VR영화를 보거나 동물을 키울 수 있다.

다른 이용자와는 마이룸 외 7개 테마의 가상 공간에서 만날 수 있으며, 이용자들은 테마룸에 모여 음성 · 문자 채팅으로 관심사를 나누고,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친구를 맺고, 미니 게임을 함께하는 등 다양한 액티비티도 가능하다.

이날 SK텔레콤은 ‘클럽룸’을 시연했다.

아바타를 통해 클럽에 입장한 뒤 DJ가 돼 다른 이용자들과 중앙의 폭죽을 터뜨릴 수 있었으며 샴페인을 마시는 게 가능했다. 또 컨트롤러를 활용하면 가벼운 춤도 즐길 수 있으며 주먹인사, 하이파이브 등 움직임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카페룸’에서 가상의 커피를 앞에 두고 소개팅을 할 수도 있으며 ‘공연장’에서 팬미팅을, ‘사무실’에서 원격 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다. 가상 세계에서 일어난 활동은 실제 SNS에 공유가 가능하다.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처럼 현실의 모든 활동을 가상 세계로 확장하는 것이 버추얼 소셜 월드의 궁극적인 목표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아바타의 활동과 가상 공간, 서비스를 무한히 확장할 수 있는 개방형으로 구성했다.

예를 들어, 가상 공간이 경복궁, 마추픽추와 같은 주요 관광지, 쇼핑몰 등으로 확대되고, 아바타의 종류와 활동 폭도 넓어진다. 가상 세계 쇼핑과 같은 사업 모델도 결합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국내 · 해외 이용자들이 시공간을 넘어 하나의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만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에 다국어 지원을 업데이트하고,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자사 VR서비스 이용자를 올해 월 10만 명에서 내년 월 100만 명 규모로 10배 이상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전진수 SKT 5GX서비스사업단장은 “현실 공간에서 물리적으로 떨어진 사람과 만날 때 가상공간에서 만나면 글로벌 국경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VR이 킬러서비스가 될 것이라 보고 준비중”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별도의 VR기기 없이 스마트폰으로도 버추얼 소셜 월드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도 내놓을 계획이다. AR글래스 등 어떤 IT 기기로도 가상 세계에 접속 가능하도록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을 구축하면 가능해진다.

버추얼 소셜 월드는 오큘러스나 기어VR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면 오큘러스 스토어 내 ‘점프 VR’ 앱을 통해 19일부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VR플랫폼 리더인 페이스북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이날 VR기기 ‘오큘러스Go’를 출시했다.

오큘러스Go는 스마트폰이나 PC가 필요 없는 독립형 HMD(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로, 그동안 해외직구를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했다. 그러나 이번에 SK텔레콤의 파트너십으로 국내 정식 구매가 가능해진 것이다.

콜란 시웰(Colan Sewell) 페이스북 VR·AR 디바이스 담당 부사장은 “오큘러스는 몰입 경험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디바이스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SK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VR 경험을 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오큘러스Go’, VR영어콘텐츠, VR게임 아이템(추후 제공) 등을 결합한 ‘오큘러스Go VR팩’은 22만6800원이며, 12개월 분할 납부 기준으로 월 1만8900원이다.

이밖에 SK텔레콤은 ‘점프VR’과 아바타, 3D렌더링 기술을 포함한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 개발사, 스타트업과 기술 · 서비스 협력을 강화한다. 헤커톤 · 공모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국내 VR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전 단장은 “전세계 이용자가 만나는 가상 세계 구축을 위해 국내외 플랫폼 · 콘텐츠 기업과 편대를 구성해 VR시장을 함께 개척하고 있다”며, “‘가상 세계’를 빠르게 확장해 고객들에게 5G시대의 시공간을 초월한 초실감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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