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산업연구원(이사장 허헌)은 최근 전기공사와 관련된 인터넷 및 미디어, 정책 등 다양한 정보를 한자리에 총망라한 시공정보시스템을 오픈했다.

전기공사 시공정보시스템은 빅데이터와 웹크롤링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해 전기공사업 회원사들에게 제공하는 웹서비스다.

인터넷 곳곳에 흩어져 있는 전기공사와 관련된 뉴스와 정부 정책 등 산업계 동향, 커뮤니티 게시물, SNS 포스팅, 동영상과 같은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PC를 이용한 웹사이트뿐 아니라 스마트폰 등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 페이지, 앱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된다.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에 발맞춰 전기공사협회 회원사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본지는 전기공사업을 경영하고 있는 회원사들이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공정보시스템의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먼저 어플뿐 아니라 웹사이트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시공 분야의 모든 정보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다는 게 전기산업연구원 측의 설명이다.

검색을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정보가 카테고리별로 정렬돼 보기 쉽게 표시된다. 이를 통해 스마트 디바이스나 인터넷 미디어 사용이 다소 서툰 이용자라도 보다 쉽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또 모바일 및 웹버전 하단에 정렬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즉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용이 더욱 편리하다. 송전, 변전, 배전, 내선, 철도, 발전, 풍력, ESS, 전기차, 기기정보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돼 있으며 각 아이콘별로 시공정보, 안전정보, 동영상정보, 기타자료 등을 선택해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일간‧주간별 핫이슈 및 동향분석을 통해 그동안 수집된 정보들에 대한 분석과 업계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핫이슈를 통해 전기공사업계 이슈사항에 대한 일일보고서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동향분석을 통해 한 주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매주 수요일에는 시공정보와 관련한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한 ‘수요 웹툰’이 연재된다. 글로만 전달되는 보고서는 딱딱하고 비교적 어렵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흥미를 한층 유발시키기 위해서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