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서울시 관리비 절감 프로젝트…‘우리집 에너지 진단’ 서비스 전국 최초 시작
서울시가 관리비를 아끼고 도시 전반의 에너지 자립도도 높일 수 있는 일석이조의 ‘우리집 에너지 진단’ 온라인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개시한다고 밝혔다. 13일부터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http://ecomileage.seoul.go.kr)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도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우리집 에너지 진단’ 서비스는 에너지자립마을의 주택 에너지 효율을 개선해 주거복지 향상과 도시형 에너지자립 모델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서울시는 2017년부터 에너지자립마을의 주택 유형을 분석하는 등 주택 에너지 자가진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별도 가입 절차 없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간단한 설문에 답하면 우리 집에 맞는 진단보고서를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맞춤형 진단이 가능하도록 주택을 총 145개 유형으로 나누고 에너지 효율 등급을 향상할 수 있는 41개 솔루션을 도출해 주택유형별 에너지 진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는 전언이다. 응답자 가정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에너지 효율 개선 솔루션 Best 6와 예상 공사비용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솔루션은 저층 주거지와 공동주택으로 나눠 제공한다. 저층 주거지에 사는 시민은 6개 문항,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시민은 7개 문항에 답하면 된다. 다만 진단 서비스는 2010년 이전에 건축된 주택에 한정해 제공한다.

예컨대 도시재생 지역 내 리모델링 수요가 많고 가꿈주택 사업 신청이 활발한 1980년 이전 2층 양옥집의 에너지 효율 개선방법 Best 6 솔루션은 ①외벽 외단열 170㎜ 설치 ②지붕 단열 150㎜ 설치 ③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교체 ④2등급 이상 창호 교체 ⑤지하 천장 단열 80㎜ 교체 ⑥1등급 에어컨 교체다.

아파트 중 리모델링 수요가 많고 효과가 큰 1990년대 개별난방 복도식 아파트(중간층)의 Best 6 솔루션은 ①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교체 ②1등급 이상 창호 교체 ③LED 조명교체 ④온수 분배기 및 배관 단열 ⑤미니태양광 설치 ⑥외벽 내단열 50㎜(결로방지) 설치다.

이밖에도 진단보고서에는 에너지 개선 전후 예상 에너지 성능 등급·효율, 개선 효과, 에너지 절감률, ‘더 시도해볼 수 있는 에너지 효율 개선 Best 6’, 임차 가구를 위한 ‘적은 예산으로 할 수 있는 건축 성능개선 Best 6’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공동주택은 주민 합의를 통한 ‘우리 단지 에너지 효율 개선 Best 6’의 정보가 제공된다. 보고서 하단에는 주택 에너지 절감 및 리모델링 관련 서울시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도 함께 볼 수 있다.

서울시는 맞춤형 처방으로 제시된 6가지 솔루션을 실천하면 저층형 주택은 약 30% 이상, 공동주택은 약 20% 이상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저층형 주택은 집수리를 통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겨울철 외풍과 한기, 여름철 폭염, 곰팡이 및 결로 등 주거환경의 불편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서울시는 에너지자립마을‧에코마일리지 가입자 중 에너지를 더 줄이고 싶거나 에너지 절감을 위해 집수리를 원하는 시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시민이 직접 집수리 전문가를 찾아가거나 집수리 지원 사업을 신청하기 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대략적인 집수리 방향과 비용을 가늠해볼 수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 2개월간의 시범운영을 통해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집수리 비용을 보조하는 ‘서울시 가꿈주택 사업’ 등과 연계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그간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의 하나인 에코마일리지에 200만 이상의 시민들이 참여해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 왔다”며 “서울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에너지 효율은 높이고 관리비 절감효과도 거둘 수 있는 ‘우리집 에너지 진단’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시작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인 에너지 절감을 위한 집수리에 앞서 정확한 솔루션과 예상 공사비용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작성 : 2019년 06월 14일(금) 17:27
게시 : 2019년 06월 14일(금) 17:27


박정배 기자 pjb@electimes.com        박정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도시재생 | 서울시 | 우리집 에너지 진단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9년 8월
123
45678910
11121314151617
18192021222324
2526272829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