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전환포럼·기후변화청년모임 ... 에너지전환 청년프론티어 1기 바람(Wish & Wind) 모집
우수 솔루션 제안 팀에겐 산업부·환경부 장관상 수여

청년들이 에너지전환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프로젝트가 마련된다.

사단법인 에너지전환포럼과 기후변화청년모임(BigWave)는 ‘에너지전환 청년프론티어 1기’를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에너지전환 청년프론티어는 ‘우리들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슬로건 아래 청년들이 ▲에너지업계 관련 전문가·이해관계자와의 만남 ▲체계적인 탐방-연구활동 등을 통해 에너지전환의 솔루션을 도출, 사회에 제안하는 프로젝트다.

에너지전환포럼 측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재생에너지의 전 세계적인 확대에 발맞춰 정부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세웠지만, 실질적인 확대는 요원한 상황”이라며 “특히 풍력발전은 중앙부처의 엇박자, 주민갈등, 제도 미비 등으로 확대에 어려움이 있다”고 프로젝트 개설 의도를 설명했다.

1기는 풍력발전(주제명:‘Wish & Wind’)를 주제로 한다. 청년프론티어로 선발된 팀들은 7~8월까지 현장을 다니며 다양한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을 만나며 현황을 직접 확인하고, 솔루션을 찾는다.

에너지전환포럼은 청년들이 지역주민과 지역환경단체,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들, 관련 전문가들과 정책입안자인 중앙·지방정부 공무원과 국회의원을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사전조사 ▲이해관계자·전문가미팅 ▲경험결과 공유·전문가 피드백 ▲솔루션 도출로 진행된다.

우수 솔루션을 제안하는 팀에게는 에너지전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수여)과 기후변화대응상(환경부 장관 수여)과 해외연수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모집기한은 이달 10일부터 22일까지다. 참여를 희망하는 전국의 청년과 대학(원)생은 에너지전환포럼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