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한달 간 국내 주력 사업기지에서 교육

SK이노베이션이 헝가리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에서 근무하게 될 엔지니어들에게 교육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헝가리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에서 근무하게 될 엔지니어들에게 교육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헝가리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에서 근무하게 될 엔지니어들에게 교육 연수를 진행한다.

SK이노베이션은 18일 헝가리 현지 엔지니어들이 서울·서산·울산·대전 등 국내 주력 사업기지에서 교육 연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 4일 시작됐으며 한 달이 소요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신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글로벌 영토 확장을 펼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유럽 내 첫 번째 단독 공장인 헝가리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제 1공장)은 올해 하반기 완공 후 설비 안정화 및 시운전, 제품 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 내년 초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모든 생산라인이 2020년 완공돼 이후 연간 7.5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게 된다.

이번 교육에는 헝가리 현지에서 한국과 SK이노베이션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을 이수한 현지 엔지니어 및 Shift Leader(반장) 등 총 19명이 참여했다. 교육 첫날, 워커힐 아카디아에서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대한 강의를 들은 뒤, 이튿날부터 서산 배터리 생산 기술센터에서 공정에 대한 이론과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연수 전반부는 공정 별 개념 및 주요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강의와 라인 투어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후반부는 유관 부서 업무 경험 및 현장 근무 등의 현장 실습으로 구성했다. 라인투어란 공장 내 전극, 조립, 품질 평가 동 등의 라인 설비들을 직접 보며 담당자에게 설명을 듣는 시간으로, 이번 교육에서 라인 투어는 소규모로 나뉜 조별로 진행돼 교육의 효과성을 높였다. 또한 생산, 양산기술 엔지니어 외 협력업체 파트장 및 보전·평가 담당자도 교육에 참가해 엔지니어들이 공정과 설비에 모두 친숙해질 수 있도록 기획됐다.

15일 SK이노베이션 정유 사업의 주력 생산기지인 SK 울산Complex(이하 ‘SK 울산CLX’)견학도 진행됐다.SK 울산CLX에 방문한 현지 엔지니어들은 정유공장과 윤활유공장 및 내항부두 지역 등을 둘러봤다.

연수는 오는 29일 종료되며 수료식을 끝으로 헝가리로 돌아가는 현지 엔지니어들은 앞으로 헝가리 현지법인에 맞춘 최적의 교안으로 Shift Leader 및 현장 운전원들을 교육하고, 파견 주재원들과 함께 설비 Set-up, 시운전에 참여할 예정이다.

코소르바 리차드 헝가리 배터리 생산 공장 엔지니어는 “SK이노베이션 본사가 있는 한국에서 직접 교육받을 수 있어 정말 좋다”면서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술이 계속 성장하는 만큼 헝가리 배터리 공장에도 밝은 미래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