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로트(lot)에 생산한 일부 배터리 교체

LG화학이 자사 배터리를 사용한 사이트 일부에 대해 모듈 교체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이 특정 로트(lot)에 생산된 배터리 일부에 대해 교체작업을 진행 중이다. 로트란 동일 원료·동일 공정에서 생산되는 그룹을 나타내는 번호로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 부여된다. 다수의 ESS 사업자들은 LG화학이 ESS에 들어간 배터리의 모듈을 교체했거나 교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SS분야 A 관계사는 “LG화학에서 모듈 교체를 진행 중인 것이 맞다”면서 “우리 사이트는 교체 작업 진행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ESS 관계 B사의 사이트에서는 LG화학이 이미 로트 번호를 확인한 후 50개 정도의 모듈을 교체한 것으로 파악됐다.

LG화학이 특정 로트에 생산된 배터리 모듈을 교체하는 것은 특정 시점, 특정 공정에서 생산된 그룹의 제품 일부가 취약할 수 있다는 것으로 업계는 해석하고 있다.

LG화학 관계자는 “특정 로트에 생산한 일부 배터리가 외부환경 영향에 취약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돼 교체를 진행 중”이라면서 “화재의 원인으로 파악돼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안전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