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 지속 추진
산업혁신 지원하는 통상정책 펼칠 것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산업과 수출 현장에서 땀 흘리고 계신 기업인과 근로자,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새해 인사를 전합니다.

지난 한 해 우리 경제는 미-중 무역 분쟁과 보호무역주의 등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수출 6000억 달러 돌파, 4년 연속 외국인 투자 200억달러 달성이라는 기념비적인 성과를 이룩했습니다. 1인당 국민소득도 사상 최초로 3만달러 시대에 진입했습니다. 이 성과들은 국민 여러분 모두의 노력으로 이루어낸 결과였습니다.

새해 우리 경제와 산업을 둘러 싼 여건은 여전히 녹록지 않습니다. 장기화되는 미-중 무역 분쟁, 국제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세계적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경제와 산업의 활력 회복과 재도약을 위해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제조업 혁신전략’과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의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해 에너지공급과 소비, 산업을 포괄하는 에너지전환의 중장기 비전을 담겠습니다. 소비구조를 혁신하기 위한 ‘국가에너지효율 혁신전략’도 마련하겠습니다.

산업혁신을 지원하는 통상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기업과 산업의 관점에서 필요한 지원을 늘려 2년 연속 수출 6000달러를 달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수출금융을 12조원 늘려 217조원을 지원하고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대기업 공급망 진출을 강화하겠습니다.

2019년은 3.1 독립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백 년을 맞는 해입니다. 지난 백 년간 역경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으로 우뚝 섰듯이. 희망의 백 년을 시작하며 새로운 도전과 꿈을 함께 열어가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